설 명절, 50% 할인 전쟁 시작.."정부 900억 투입"
정부가 올해 설 명절을 앞두고 농·축·수산물의 가격 안정과 소비 촉진을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의 900억 원을 투입한다. 소비자는 주요 성수품을 최대 5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온누리상품권 환급 혜택도 크게 확대된다.
정부는 16대 설 성수품을 평소보다 1.5배 많은 26만 5천 톤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로, 품목별로 공급량을 세부 조정했다.
특히, 배추와 무는 정부 보유 물량을 평시 대비 3.9배까지 확대하며, 사과와 배는 명절 수요를 고려해 약 4만 톤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는 평소 대비 5.6배에 달하는 물량이다. 소·돼지고기 또한 주말 도축장 운영을 통해 공급량을 1.4배 확대하고, 닭고기와 계란은 각각 1.4배, 1.8배 수준으로 공급을 늘릴 방침이다.
수산물의 경우 명태, 오징어 등 주요 어종 1만 1천 톤을 시중가보다 최대 50% 저렴하게 판매한다.
정부는 농·축·수산물 할인 판매를 위해 유통업체와 협력해 가격 혜택을 대폭 확대한다. 농축산물은 정부 지원(20%)과 유통업체 할인(20%)을 포함해 최대 4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수산물은 정부와 마트 자체 할인으로 최대 50%까지 가격을 낮출 계획이다. 이러한 할인 지원은 유통업체별로 매주 1인당 최대 2만 원의 혜택이 제공되며, 주간 단위로 혜택을 반복 받을 수 있다.
온누리상품권 환급 규모는 전년 대비 90억 원 늘어난 270억 원으로 확대된다. 280개 전통시장과 상점가에서 온누리상품권으로 농·축·수산물을 구매한 금액에 따라 최대 2만 원까지 환급 받을 수 있다. 구매 금액이 3만 4천 원에서 6만 7천 원 사이일 경우 1만 원이, 6만 7천 원 이상 구매 시 2만 원이 상품권으로 환급된다. 오는 10일부터 한 달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의 할인율은 기존 10%에서 15%로 상향된다. 디지털 결제액의 15%를 1인당 최대 8만 원까지 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 또한, 과일 선물 세트 10만 개를 20% 할인 공급하며, 쌀·한우 등 수급이 원활한 품목으로 구성된 선물 세트는 최대 50%까지 할인한다.
정부는 한우·한돈 자조금과 협력해 축산물을 최대 50% 할인하며, 우체국 쇼핑몰에서는 3,200여 개 지역 특산물을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설 명절 성수품의 가격 부담을 낮추고 소비 활성화를 유도하겠다는 목표다.
정부는 민생 안정과 관련한 정책도 신속히 집행한다. 직접 일자리 사업을 통해 79만 명 이상을 채용하고, 체불 근로자 생계 안정을 위해 대지급금을 신속히 지급할 예정이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는 명절 자금으로 39조 원을 지원하며, 전통시장 상인을 위해 총 50억 원 규모의 성수품 구매 대금을 지원한다.
교통 및 관광 활성화 대책도 마련됐다. 설 연휴 기간인 1월 28일부터 30일까지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고, 국내선 공항 주차장 이용료를 다자녀 및 장애인 가구에 한해 전액 감면한다. 공공주차장과 초중고 운동장을 무료 개방하며, 주요 국가유산 및 미술관 시설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정부는 연휴 교통 안전과 응급 의료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다. 차량 안전 점검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휴 기간 문을 여는 병원과 약국 정보를 온라인으로 안내한다.
한편, 설 연휴 기간 확대를 위해 1월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최상목 부총리는 "충분한 휴식 기간과 내수 진작 효과를 기대하며 국민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설 명절 대책을 통해 물가 안정과 소비 활성화를 동시에 이루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