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9부터 비상계엄까지..시민의 목소리, 예술로 되살아나다
1960년 4월 19일, 독재 정권에 맞선 학생들의 함성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불씨를 지폈다. 그 후로도 2024년 비상계엄에 이르기까지, 역사의 고비마다 국민들은 '시국선언'을 통해 불의에 저항하고 민주주의를 향한 염원을 불태웠다. 이제, 그 뜨거웠던 외침이 시각 언어인 '포스터'로 되살아나 우리 시대의 양심에 다시 한번 질문을 던진다.
참여 디자이너들은 과거 시국선언문 속 문장과 단어들이 오늘날 한국 사회가 직면한 민주주의의 위기를 되돌아보게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단순히 과거를 기록하는 것을 넘어, 현재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다시금 정의하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디자이너들의 시국선언'인 셈이다.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 '일상의실천'은 63명의 정상급 디자이너들과 함께 '시대 정신'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 65년간 발표된 220여 건의 시국선언문을 시각적으로 재해석했다. 10일 SNS를 통해 공개되는 이번 포스터들은 단순한 디자인 작업을 넘어, 역사의 현장을 관통하는 시민들의 끓어오르는 분노, 좌절, 그리고 희망을 강렬한 이미지로 응축해 보여준다.
4.19 혁명, 부마항쟁, 6월 민주항쟁, 그리고 촛불혁명까지... '시대 정신' 프로젝트는 한국 현대사의 주요 사건들을 배경으로 펼쳐진 시국선언들을 예술적 감각으로 재조명한다.
권력의 폭압에 맞선 시민들의 저항, 민주주의를 향한 간절한 염원, 그리고 정의로운 사회를 향한 희망의 메시지가 감각적인 타이포그래피, 강렬한 색채, 상징적인 이미지들과 어우러져 보는 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선사한다.
참여 디자이너들은 과거 시국선언문 속 문장과 단어들이 오늘날 한국 사회가 직면한 민주주의의 위기를 되돌아보게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단순히 과거를 기록하는 것을 넘어, 현재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다시금 정의하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디자이너들의 시국선언'인 셈이다.
'시대 정신' 프로젝트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더욱 확장된다. 24일 오픈 예정인 웹사이트(manifesto.ing)에서는 주요 역사적 사건과 함께 모든 포스터 작품을 감상하고, 시대적 배경과 의미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또한 2월 24일부터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리얼레이션 스페이스' 갤러리에서 오프라인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을 직접 만날 예정이다.
'일상의실천'은 이번 프로젝트가 단순한 전시를 넘어, 과거 시민들의 용기와 희생을 기억하고 현재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성찰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된다. 또한 뜨겁게 타올랐던 시대정신을 다시금 되새기며,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원동력을 얻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