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구속되면 60일 내 대선… 이재명 40% 육박 지지율로 '독주'
윤석열 대통령의 구속 여부가 대한민국 정국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가운데, 헌법재판소가 8인 체제로 운영됨에 따라 탄핵 절차가 본격화되고 있다. 내란죄 수사와 탄핵심판이 동시에 진행되는 초유의 상황에서, 윤 대통령의 파면 가능성이 현실화되며 조기 대선이 새해 최대 정치 이슈로 부상했다.
정치권에서는 대체로 5~6월 조기 대선 실시 전망이 우세하다. 이는 2명의 헌법재판관 임기가 4월 18일 종료되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탄핵 심판은 4월 중순 이전에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이 인용될 경우 60일 이내 대선을 치러야 하는 헌법 규정에 따라 6월 대선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독보적인 선두를 달리고 있다. 중앙일보와 동아일보가 각각 실시한 조사에서 이재명 대표는 35%와 39.5%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여권 후보들의 지지율 합산을 크게 앞서고 있다. 다만 이 대표에게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사법적 리스크가 여전히 남아있어, 2심 결과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내란 동조세력'이라는 야권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정당 지지율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와는 달리,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도 정당 지지율이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여론조사 기관별로 민주당과의 격차가 4.7%포인트에서 15%포인트까지 큰 편차를 보이고 있어, 실제 민심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여권의 대선 주자 구도에서는 홍준표 대구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혼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들 모두 명태균 게이트와 연관되어 있다는 점이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한동훈 전 대표의 재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